10월 6일 2019 필요를 공급하시는 하나님

말씀 선포: 김성배 목사

말씀개요 여호수아 20:7-21:7 / 필요를 공급하시는 하나님

이스라엘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혜와 축복을 나누었던 두 가지 방법은?
도피성은? 생명과 안전, 공정한 재판과 새로운 기회를 위해 하나님이 만드셨다.
레위 지파의 기업은? 이스라엘을 위해 하나님을 섬길 수 있도록 레위 사람들과 삶의 터전을 나누었다.
어떻게 예수님을 보여줍니까?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생명과 안전, 풍요와 축복을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눕시다.

말씀요약 여호수아 20:7-21:7 / 필요를 공급하시는 하나님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주신 은혜와 축복을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눕니다. 하나는 도피성이고, 다른 하나는 레위인들에게 삶의 터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신명기 19장 말씀입니다. 가나안 서쪽 전체 땅을 사람들을 위해 세 지역으로 나눕니다. 그리고 요단 동쪽 전체 땅 또한 세 지역으로 나누어 여섯 성읍이 정했습니다. 요단 서편 가나안의 북부의 가데스, 중부의 세겜과 남부의 헤브론, 요단 동쪽의 베셀, 길르앗 라못과 골란입니다. 이스라엘 땅 모든 곳에서 이 성읍들 중 하나로 향하도록 도로를 만듭니다. 그리고 범죄 한 사람이 가까운 성으로 피하도록 합니다. 범법자는 재판을 받을 때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보복심리를 제한하는 “생명은 생명으로,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손은 손으로, 그리고 발은 발로”라는 법칙 뿐 아니라, 계획이나 원한 없이 실수로 살인한 사람이 살길도 열어 주셨습니다. 고대 사회에서 상상할 수 없는 도피성 제도는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담고 있습니다. 도피성으로 피한 사람은 그곳에서 자신의 상황을 숨김없이 지도자들에게 말합니다(민수기 20:4). 지난 삶을 되돌아보며이전의 삶을 버리고 회복의 때를 기다립니다. 도피성 안은 안전이 보장되는 안식처입니다. 죽어 마땅하나 생명을 보장받는 공간이니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의 표현입니다. 죄를 범한 사람이 죽지 않고 살아 생을 위해 일하니 용서와 회복과 축복의 상징입니다.

이는 메시야의 삶과 사역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제도입니다. 도피성은 예수그리스도를 예표입니다. 공의로운 심판의 결과 죽어 마땅하나,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용서와 영생을 누리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람들의 모이는 교회가 이 시대의 도피성입니다. 또한 모든 사람들에게 생명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하나님은 레위 지파에게는 땅을 기업으로 주시지 않으셨습니다. 민수기 18:21-24 말씀은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드리는 십일조가 레위 지파의 몫, 기업이라고 설명합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만나는 공간, 회막과 제사와 관련된 모든 일들을 기업이 되었습니다. 또한 레위 사람들이 필요한 삶의 공간은 다른 지파들의 기업에서 사용권을 얻었습니다. 땅의 소유권 없이, 이스라엘 지파들로부터 42개의 성읍들과 6개의 도피성들이 주거지와 목초지가 되었습니다(민수기 35:1-8).

레위 사람들은 하나님 앞에서 이스라엘의 장자를 대신합니다. 따라서, 장자들의 생명과 미래를 대신하여 레위 사람들이 하나님을 섬길 수 있도록 이스라엘은 감사하는 마음으로 자신의 기업을 아낌없이 나누고 있습니다. 이런 나눔의 모습은 참된 공동체를 조명합니다. 부족하다며 불평하던 모습은 사라지고 형제의 필요를 공급하는 여유로운 모습입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안전과 복을 나누었습니다. 축복으로 받은 기업을 나누는 모습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뜻을 보여줍니다. 하나님께서 아름답게 만드신 세상을 아담과 하와 이후 바르게 사용하지 못 했으나, 하나님은 궁극에는 우리들의 자유와 삶을 위해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낌없이 주셨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받은 성도와 교회 역시 하나님이 주신 아름다운 복을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