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8일 2020 베드로전서 1:3-12 / 성도의 산 소망

말씀 선포: 김성배 목사

말씀 개요 베드로전서 1:3-12 / 성도의 산 소망

산 소망을 가진 성도의 삶에 나타나는 3가지의 변화
첫째, 영원한 소망 / 곧 없어질 것이 아닌 영원한 천국 /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않는 유업(1:4)
둘째, 하나님의 보호 / 안전하게 보호를 받는 요새는 하나님 (1:5) / 성도는 소망을 잃지 않고 참고 견디고 승리
셋째, 항상 기뻐함 / 믿음의 연단과 훈련은 힘드나, 금보다 더 귀한 믿음을 얻게 된다. / 칭찬, 영광과 존귀를 얻는다.

시련과 고난 가운데서도 기뻐할 이유
산 소망으로 무장하며, 하나님의 보호하심 속에 살아가며, 항상 기뻐하는 성도로서 남은 믿음의 경주를 아름답게 완주해야 한다.

말씀 요약 베드로전서 1:3-12 / 성도의 산 소망

고진감래하여 자신의 분야에서 정상에 도달하는 꿈을 이루면 행복하다. 그러나 때로는 경험한 성취감을 능가하는 새로운 도전을 찾지 못하여 허무함 속에 인생을 허비하게 되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렇게 소멸되는 소망이 아닌, 예수님 안에서 소멸되지 않는 영원한 소망을 가져야 한다. 우리 죄를 대신 담당하신 예수님, 죽음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굳게 믿으면 산 소망을 가진다. 이런 산 소망으로 성도의 삶에는 변화가 나타난다.

첫째, 잠깐 있다가 없어질 것이 아닌 영원한 천국의 소망을 바라본다. 쇠하지 않는 유업, 하나님 나라를 가지게 된다(1:4). 우리가 새로운 소유를 통한 얻는 기쁨 영원하지 않다. 시간이 지나면, 새 것은 옛 것이 되고, 다시 더 좋은 것을 갖고 싶어 할 뿐이다. 소망이 산 소망이기 위해 썩어질 것이 아닌 영원한 것이어야 한다.

둘째,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받는다. ‘보호받는다’는 군사 용어로 요새가 되어 준다는 뜻입니다. 즉, 하나님의 능력으로 가능한 것이다(1:5). 산 소망을 빼앗으려는 세상이나 사탄의 공격으로부터 성도와 교회는 보호를 받는다. 따라서, 우리의 소망이 쇠하거나 빼앗기지 않도록 요새와 방패되시는 하나님께로 피해야 한다. 그래야 마주하는 고난과 역경을 이기고 승리할 수 있다.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 성도는 소망을 잃지 않고  참고 견디고 승리하는 것이다. 때로 홀로 남겨진 것과 같은 고독한 인생에서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더욱 간절하게 필요하지 않는가. 우리를 넘어뜨리려는 사탄이 기회만을 노릴 때 무엇을 의지하겠는가. 하나님만을 의지해야 산 소망을 경험하게 된다.

셋째, 항상 기뻐한다. “이제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1:6).” 여기서 시험은 유혹이 아니라 믿음의 연단을 위한 훈련을 뜻한다. 때로는 고난과 어려움의 목적을 이해할 수 없고 너무 힘들어 포기하기도 한다. 산 소망은 이 모든 고난를 넘어 기뻐하게 해 준다. 불로 연단한 금보다 더 귀한 믿음을 갖게 된다. 믿음으로 영광과 존귀를 얻게 된다. 나아가 시련과 연단의 가치를 알기 때문에 시련과 고난 가운데서도 기뻐한다. 주님과 누리는 영광은 미완이며 천국에서 완성되기에, 우리가 산 소망을 붙들고 살 때 결국은 우리의 구원이 완성되는 것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코로나 이후의 세상은 이전과 많이 다르게 될 것이 분명하다. 그 변화가 결코 그리스도인들에게 호의적이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살아계시는 예수님을 바라보는 소망을 통한 강력한 능력이 필요하다.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며 남은 삶을 아름답게 믿음으로 완주해야 한다. 산 소망으로 무장해 하나님의 보호하심 속에 살아가며, 항상 기뻐하는 성도가 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