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4일 2020 에베소서 2:20-22 / 아름답고 참된 교회를 꿈꾸며

말씀 선포: 김성배 목사

말씀개요: 에베소서 2:20-22 / 아름답고 참된 교회를 꿈꾸며

교회는 예수님의 보혈로 구원을 얻은 성도이며 또한 성도의 모임
복음은 교회를 위한 최고의 터
예수님은 성도와 성도를 잇는 교회의 모퉁잇돌
하지만, 세상과 사람들은 예수님을 버렸다.
복음의 터 위에 예수님을 모퉁잇돌로 모시고 튼튼하고 아름다운 교회를 세우자.

말씀요약 에베소서 2:20-22 / 아름답고 참된 교회를 꿈꾸며

성경은 예수님이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다고 선언한다. 사람들에게 멸시를 받고 버린바 되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지만, 부활하셨고, 영광 가운데 승천하셨고, 하나님의 우편에 앉으신 예수님은 친히 교회의 모퉁잇돌이 되셨다.

예수님은 건축자가 가치를 모르고 버린 돌이었다. 이 어리석은 건축자들이 누구인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유대 대제사장들, 바리새인들, 유대 백성들이었다. 또한 다름 아닌 이 시대의 무신론자들이나 합리주의자들이다. 그러나 가장 위대한 건축자가 되시는 하나님은 이들이 버린 돌, 예수님을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게 만드셨다. 건물의 네 귀퉁이에 놓는 모퉁이의 머릿돌이 집의 주된 버팀이 된다. 또한 건물이 완성된 후에 이 모퉁잇돌에 건물 소유주의 이름을 새겨서 건물의 소유권을 표시한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교회의 모퉁잇돌로 세우셨다.

교회가 무엇인가? 예수님의 보혈로 구원을 얻은 성도가 교회이다. 우리가 교회이다. 예수님은 교회의 모퉁잇돌, 곧 우리의 모퉁잇돌이 되신다. 우리는 복음이라는 튼튼한 터, 안전한 터 위에서 예수님을 모퉁잇돌로 모시고 거룩한 하나님의 영, 성령 하나님이 계시는 성전을 지어가고 있다. 예수님이 우리의 모퉁잇돌이 되신다는 것은 예수님이 우리 삶의 기초이자 중심이 되신다는 뜻이다. 또한 예수님이 우리의 주인이 되신다는 뜻이다.

교회는 또한 성도의 모임이다. 예수님은 성도와 성도를 연결하여 교회를 세워 나가게 하는 중심이 되시고 기초가 되신다. 섬김의 교회를 세워 나갈 때 두 가지는, 첫째, 예수님이 교회의 터라는 점이다. 교회를 위한 최고의 터는 다름 아닌 복음이다. 복음이 아닌 다른 터 위에 세워진 교회는 참 교회가 아니다. 이단의 경우가 그렇다. 복음이라는 터 위에 세워지지 않기 때문이다. 섬김의 교회는 복음이라는 최고의 터, 유일한 터 위에서 든든히 세워져 가야한다.

둘째, 우리 교회의 모퉁잇돌은 예수님이시다. 우리 삶의 모퉁잇돌이 되실 뿐만 아니라, 교회의 모퉁잇돌이 되신다. 섬김의 교회는 예수님만을 모퉁잇돌로 모시는 교회가 되어야한다. 예수님이 교회의 중심과 기준이 되시는 교회, 예수님이 친히 성도를 하나로 연결하여 주시는 교회, 예수님만이 주인이 되시는 교회가 되어야한다.

이제 예수님을 귀하고도 귀한 모퉁잇돌로 모시고 복된 인생을 살자. 복음의 터 위에 예수님을 모퉁잇돌로 모시고 튼튼하고도 아름다운 집을 짓는 교회와 성도가 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