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개요 에베소서 4:11-16 / 존재하는 목적과 사명
목회자의 존재 이유와 목적은?
첫째 말씀으로 성도를 양육하는 임무
둘째 성도가 봉사/섬김을 잘 감당하는 임무
셋째 성도가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임무
존재 목적, 사명에 충성하여 칭찬과 면류관을 받읍시다.
말씀요약 에베소서 4:11-16 / 존재하는 목적과 사명
목회자의 존재 이유와 목적은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함이다(12). 이것이 목회자의 Mission Statement(사명)이다.
목회자의 첫째 임무는 성도를 말씀으로 온전하게 양육하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님이 교회에 직분자를 세우신 가장 큰 목적이다. ‘온전하게 한다’는 그리스어 단어는 완성, 준비, 또는 훈련의 뜻을 가진 명사이다. 즉, 목회자는 성도의 훈련과 완성을 위해 존재한다. 성도를 말씀으로 가르치고 양육하여 영적으로 성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목사의 임무라면, 성도의 임무는 열심히 말씀을 배우고 성숙해지도록 노력하는 것이 된다. 목사가 말씀을 가르치는 소임을 다하고, 성도는 말씀을 배우는 데 열심을 낼 때, 다음의 세 가지의 유익을 얻게 된다. 첫째, 교회가 하나가 된다. 둘째, 성장할 수 있다. 셋째, 유혹을 이길 수 있다.
목회자의 두 번째 임무는 성도가 봉사, 즉 섬김의 일을 잘 감당하도록 돕는 것이다. 각자는 나면서부터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재능이 있고 성령님으로부터 각양 은사를 받는다. 따라서 우리가 받은 재능과 은사를 썩히면 안 된다. 목사는 성도가 재능과 은사에 맞게 섬길 수 있도록 돕는 이다. 섬김의 종류는 무수하며 섬길 능력이 없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누구나 나름대로 섬길 수 있다. 교회의 크기와 상관없이 모두가 섬기는 교회가 좋은 교회이기에 이렇게 모두가 섬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사의 임무가 된다.
목회자의 세 번째 임무는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것이다.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를 하게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몸은 교회를 뜻하는데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의미는 무엇일까? 교회는 예수님의 다스림을 받는 생명력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이다. 교회는 많은 지체들로 이루어졌지만, 하나의 몸이기 때문이다. 서로 마디로 연결이 되어야 제 기능과 힘을 발휘할 수 있다. 결국, 목사는 성도가 잘 연결되고 결합하여 힘을 낼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이다.
성도의 존재 목적은 소금과 빛의 역할을 제대로 감당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것이다. 교회의 존재 목적은 예수님의 지상명령, 복음전파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목사는 성도를 훈련하고 세우기 위해 존재한다. 성도와 교회의 존재 목적을 분명히 깨닫고, 그 목적에 합당하게 살아가는 교호가 되어야 한다. 그럴 때 하나님 앞에 칭찬 받는 교회와 성도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