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8일 2021 호세아14:4-9 / 하나님이 준비하신 회복

말씀 선포: 김성배 목사

말씀개요 호세아14:4-9 / 하나님이 준비하신 회복

호세아와 고멜의 관계 =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
이스라엘의 반역을 고치시는 하나님
돌아온 이스라엘을 위해 예비하신 축복들
하늘의 지혜가 있는 자만이 따를 수 있는 여호와의 도

말씀요약 호세아14:4-9 / 하나님이 준비하신 회복

호세아서의 결론은 호세아와 음탕한 여인 고멜과의 결혼을 통해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교훈하고 있다. 호세아는 자격이 없는 고멜을 아내로 맞이하였을 뿐 아니라, 가정을 버린 고멜을 속전까지 지불하고 다시 데려왔다. 고멜은 하나님과의 언약을 잊어버리고 우상을 찾아 하나님을 떠났던 이스라엘에 다름 아니었다. 호세아가 고멜을 다시 데려 왔듯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시 맞아 주셨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반역을 고치셨다함은 무엇인가.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등을 돌리고 떠났지만, 하나님께서 그들을 다시 돌이키셨다는 뜻이다. 즉, 이스라엘이 스스로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온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하신 것이다. 하나님을 떠난 인생이 어떤 것인지 깨닫게 하시고, 그들이 고난 가운데 하나님을 기억하게 하셨다. 그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었으면 돌아오지 않았을 것이다.

하나님의 사랑은 돌아온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시 받아주시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축복으로 표현된다. 이스라엘이 받을 축복은 백합화와 레바논의 백향목, 감람 나무, 그리고 포도나무에 비유된다(5-7). 이 축복들은 우리를 위한 것이기도 하다. 회개하고 하나님 품으로 돌아온 우리에게 축복들을 허락하시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위한 그늘이 되시고 보호자가 되어신다.

“여호와의 도는 정직하니 의인은 그 길로 다니거니와 그러나 죄인은 그 길에 걸려 넘어지리라.”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는 것은 하늘의 지혜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런 지혜를 가진 사람만이 여호와의 도를 따를 수 있게 된다. 여호와의 도는 인간을 의롭게 하는 생명의 길을 말한다. 하나님의 말씀과 인도하심 모두를 포함한다. 그리고 이 생명의 길은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이다. 따라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하는 지혜를 가진 사람에게 이 도는 생명을 주는 길이 된다.

호세아 선지자의 외침은 오늘 우리에게 향한다. 하나님을 떠나지 않는 성도. 시험에 빠졌다가도 곧 하나님의 사랑을 기억해 돌아오는 성도. 이것이 하나님의 회복의 축복을 올바로 받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