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개요 에베소서 5:14-21 / 지혜로운 천국시민으로 살자!
지혜로운 천국시민으로 삽시다!
과거, 현재와 미래의 인생여정을 주의합시다.
첫째, 세월을 아끼자. 기회를 붙잡고, 천국을 향해 전진하자.
둘째, 하나님의 뜻을 찾자. 생각을 하나님의 뜻과 함께 놓자.
셋째, 성령으로 충만하자. 찬양하며, 감사하며, 열매를 맺자.
세상과 사탄은 유혹해도 기회를 선용하며, 하나님의 뜻을 따라, 성령충만 가운데 찬국을 향해 힘차게 전진하는 지혜로운 성도가 되자.
말씀요약 에베소서 5:14-21 / 지혜로운 천국시민
성경은 우리에게 삶을 심사숙고해 사는 지혜자가 되라고 권면한다. 어떤 인생 길을 걸어왔고 걷고 있는지 살피라는 것이다.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했다면 목적지는 천국으로 이미 정해졌다. 예수님이 구원을 이미 이루셨으므로 천국에 가기 위해 애쓰는 것이 아니라, 천국을 향하여 난 바른 길을 잘 가기 위해서이다. 이미 시작된 구원의 길, 천국을 향한 길을 잘 가기 위한 세 가지의 원칙이 있다.
첫째, 세월을 아끼라. 이는 “기회를 사라.”는 뜻이다. 기회가 찾아왔을 때, 그 시간을 놓치지 말고 붙잡고 잘 활용하라는 말씀이다. 그 이유는 때가 악하기 때문이다. 악한 세태에 휩쓸려 시간을 낭비하고 기회를 놓치기 쉽다. 사탄과 세상은 교회와 성도가 기회를 놓치도록 유혹한다. 강력한 유혹을 떨치고 일어나야 주어진 기회를 붙잡고 천국을 향해 더 가까이 나갈 수 있다. 기회를 놓치지 않고 붙잡아야 지혜로운 사람이다.
둘째,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라. ‘이해한다’는 헬라어는 ‘같이 놓는다’는 뜻이다. 같이 있어야 이해할 수 있다.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 생각을 하나님의 뜻 옆에 같이 놓아야 한다.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하나님의 뜻을 따르기 위해서이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자녀답게 사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고 따를 때, 지혜로운 사람이 되고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게 된다.
셋째, 성령님으로 충만하라. 하나님의 뜻을 벗어난 세상이나 문화에 빠지면, 성령님으로 충만할 수 없다. 아직도 세상에 속한 악한 옛사람을 완전히 벗어 버리지 못했는가. 그러면 성령님으로 충만하게 된다. 성령충만을 받을 때, 하나님을 찬송하게 된다. 하나님께 감사하게 된다. 서로 사랑하게 된다. 성령 충만은 천국을 향한 인생길을 바로 가는 원동력이다. 그러기에 지혜로운 사람은 성령충만을 간구하며 올바른 인생 길을 간다.
세상은 “뭐 그리 급하게 갈 필요가 있느냐.”며 우리를 붙잡는다. 나중에 하라고 유혹한다. 이런 유혹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갈 길을 가자. 세월을 아끼며, 하나님의 뜻을 따라, 성령충만 가운데 힘차게 천국을 향해 전진하자. 그것이 예수님을 닮은 과정이며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 가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