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개요 요한복음 1:9-14 / 예수님의 탄생을 기뻐해야할 이유들
예수님의 탄생을 기뻐해야하는 이유는?
세상과 사람들은 예수님을 환영하지 못하지만,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기 때문에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와 진리를 충만하게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죄와 심판, 죽음과 지옥의 권세로부터 구원을 얻은 감격을 가져온 성탄을 기뻐합시다.
말씀요약 요한복음 1:9-14 / 예수님의 탄생을 기뻐해야할 이유들
예수님의 탄생이 갖는 의미를 묵상하며, 성탄의 기쁨을 나누는 성도가 되어야 한다. 10절에 “세상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다.”고 말씀한다. 이스라엘은 민족이라는 집단으로는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았다. 환영은 고사하고 당시 유대를 다스리고 있던 헤롯 왕은 심지어 어린 예수님을 죽이려고 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예수님을 영접한 사람들이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동방으로부터 온 박사들은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분을 만나기 위해 먼 길을 왔다. 또한 목자들도 구유에 누이신 아기 예수님을 찾아왔고 예루살렘의 시므온과 안나도 아기 예수님을 영접했다.
예수님을 만나고 영접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약속하신 놀라운 축복이 있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것이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궁극적인 목적이다.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는 사람은 더 이상 저주 아래 있지 않습니다. 영원한 멸망의 저주 대신 영원한 생명의 축복을 받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받는다. 즉, 우리가 성탄을 기뻐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기 예수님이 오심으로 우리가 구원을 얻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하나님의 독생자의 영광을 보게 하신다. 공생애 전 예수님은 영광과는 거리가 먼 목수의 아들로 사셨다. 그러나 때가 이르렀을 때, 예수님은 자신을 나타내셨다. 천국 복음을 전하시고, 병든 자들을 고쳐주셨으며 귀신을 내어 쫓으셨다. 그리고 변화산에서 예수님의 영광스러운 모습을 세 명의 제자들에게 보여주셨다.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독생자만이 가질 수 있는 영광이었다.
또한 예수님은 은혜와 진리로 충만하셨다. 영광은 감히 우리가 예수님과 나누어 가질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은혜와 진리는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다. 은혜와 진리로 충만하셨던 예수님은 우리도 은혜와 진리로 충만하게 하신다. 참 사람이 되신 예수님이 그 모습을 직접 보여주셨기에 우리로 하여금 충만한 은혜와 진리를 구하게 하셨다. 이것이 성탄이 갖는 또 하나의 의미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답게,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입은 영적인 존재답게 은혜와 진리를 따라 살아 갈 수 있는 길을 보여주셨다.
2천 년 전이나 지금이나 세상은 예수님을 만왕의 왕으로 영접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만큼은 성탄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기쁨으로 예수님을 영접해야한다. 왜 성탄을 기뻐하는가. 우리는 예수님 때문에 얻은 구원에 감격하며 예수님의 탄생을 기뻐해야 한다. 예수님이 충만히 채워주시는 은혜와 진리에 감사하며 예수님의 탄생을 기뻐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