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개요: 에스겔 37:1-10 / 믿음과 순종으로 소망을 회복합시다!
죽음과 절망 속에도 하나님은 소망을 주신다.
마른 뼈가 군대가 되는 3 단계 과정
첫째, 하나님의 초청
둘째, 응답하는 믿음
셋째, 순종
하나님께서 우리를 소망으로 초청하실 때, 믿음과 순종으로 응답해야 한다.
말씀 요약: 에스겔 37:1-10 / 믿음과 순종으로 소망을 회복합시다!
에스겔이 보았던 마른 뼈 환상은 절망 가운데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가르쳐 준다. 낙망과 좌절 가운데 있던 에스겔은 마른 뼈가 가득한 골짜기로 이끌렸다. 마른 뼈가 가득한 곳에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그런데 이 절망의 골짜기가 소망의 골짜기로 변했다. 죽음이 생명으로 바뀌었다. 절망이 소망으로 바뀐 이 놀라운 기적에는 세 가지 단계가 있었다.
첫째, 하나님의 초청이 있었다. 에스겔 선지자가 하나님을 찾아 나아간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에스겔을 먼저 만나 주셨다. 에스겔이 소망을 다시 찾을 수 있었던 이유는 하나님이 부르셨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은 지금 우리를 소망으로 초청하신다. 지금 이 순간 우리의 마음 문을 두드리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절망에서 나와 소망의 나라로 가자.”고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때이다.
둘째, 하나님의 초청에 응답하는 믿음이 있었다. “이 뼈들이 능히 살 수 있느냐?”고 물으시는 하나님께 에스겔은 “주께서 아십니다”라고 답한다. 이는 하나님이 하실 수 있음을 믿는 에스겔을 보여준다. 하나님은 우리가 낙망하고 주저앉을 때마다 먼저 찾아오신다. 그런데 하나님의 초청을 받는 우리가 믿음이 없다면? 믿음은 우리가 하나님의 초청에 응답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하나님의 역사는 우리를 부르시는 하나님의 초청에 믿음으로 응답할 때 시작한다.
셋째, 순종이 있었다.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라고 명하신다. 왜? 하나님께서 에스겔의 순종을 원하셨기 때문이다. 믿는다고 말만 하고 순종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진짜 믿음이 아니다. 순종까지 이어져야 믿음이다. 에스겔의 순종에서 기적이 일어났듯이 순종할 때, 절망이 소망으로 바뀌고. 죽음이 생명으로 바뀐다.
에스겔을 소망으로 초청하신 하나님은 지금 우리를 소망으로 초청하신다. 예수님의 보혈로 구원을 얻고도 소망이 없이 산다면, 예수님의 은혜에 부끄러운 인생을 사는 것이다. 부끄럽지 않은 성도의 삶을 위해, 우리를 소망으로 부르시는 하나님의 초청에 믿음과 순종으로 응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