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8일 2019 승리의 비결?

말씀 선포: 김성배 목사

말씀개요: 여호수아 11:1-15 / 승리의 비결?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이스라엘이 의지할 수 있는 세상에 속한 것들에 관해 어떻게 말씀하시는가?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의 반응은?
세상과 사람들이 의지하는 것들은?
그러면 우리는? 성도는 세상의것이 아닌 완전하신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합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온전한 승리를 누리는 인생을 삽시다!

말씀요약: 여호수아11:1-15 / 승리의 비결?

아모리 연합군과의 전투에서 완전히 승리한 후, 이스라엘은 가나안 남방을 기업으로 얻었습니다. 이제 이스라엘은 가나안의 북부를 점령해야 합니다. 이에 가나안 북방의 민족들은 연합군을 형성합니다. 규모와 전력 면에서 이들 연합군은 남방과는 비교가 안되게 강했습니다. 숫자도 많고 당시 전쟁에서 결정적이었던 기병대와 병거가 막강했습니다.

가나안 북방 연합군은 이스라엘과 단판 총공격을 위해 메롬 물 가에 진을 쳤습니다.

먼 거리를 진군한 여호수와 이스라엘은 메롬 물가로 가서 기습 공격을 니다. 이번에도 하나님이 적군을 이스라엘의 손에 넘겨주신 이상, 그들이 아무리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해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들의 주력 무기였던 말과 병거 역시 힘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적군이 아무리 많아도, 또한 그들이 병거와 어떤 무기를 가지고 있다 해도 승리는 이스라엘의 것이었습니다. 승리 후에 가나안 북쪽 성읍들의 모든 재물을 전리품으로 얻었습니다. 그런데 전리품을 취하는데 있어서 예외가 있었습니다. 말과 병거입니다. 다른 가축들은 다 가져도 되지만, 말은 예외였습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말 뒷발의 힘줄을 끊었습니다. 또한 병거를 모두 태워 없앴습니다.

하나님은 왜 말과 병거를 이스라엘에게 전리품으로 주지 않으시고, 모두 없애라고 명 하셨을까요? 말과 병거가 그 자체로 악한 것은 아닐 뿐더러 앞으로의 정복 전쟁에서 이스라엘이 사용하면 훨씬 더 유리할 것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말과 병거를 모두 없애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스라엘이 말과 병거가 아니라 하나님만을 의지하도록 하시기 위함입니다.

무언가에 의지하는 것이 인간은 본성입니다. 말과 병거를 얻는 것이 당장은 이스라엘의 전력에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결국 그것은 그들에게 저주가 되고 말 것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의지하고 말씀에 순종하는 대신, 더 많은 말과 병거를 얻기 위해 애를 썼을 것입니다. 그러다보면, 그들은 점점 하나님의 능력을 잊을 것이고,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들과 아무런 차이가 없게 될 것입니다.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모든 말과 병거를 없애도록 하셨던 것입니다.

요단을 건넌 후,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이 지금까지 승리하기 위해 말과 병거가 필요했습니까? 말과 병거가 없어도 항상 승리했습니다. 모든 전투를 주관하신 분이 하나님이셨기 때문입니다. 요컨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때 승리는 보장되었습니다. 이스라엘에게 필요한 것은 말과 병거가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믿음과 순종이었습니다. 우리는 말과 병거로 승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옵니다. 우리 삶 속에서 발견되는 말과 병거가 아니라, 하나님만을 믿고 순종하여 항상 승리합시다.